본문 바로가기
경제핥기

25.1Q Tesla All-Hands 요약 (그리고 감탄)

by 아랑아랑 2025. 3. 22.

Tesla All-Hands를 정리하면서 느낀 점은,

  • 일론머스크의 비전이 너무나 광대하여 감히 이해할 수가 없다.
  • 기업 10곳이 달려들어도 1곳도 성공 못할 수 있는 분야들을 테슬라는 실제로 하나하나 만들고 있다.
  • 배터리에 투자하고 싶으면 테슬라를, 자율주행에 투자하고 싶으면 테슬라를, 전기차에 투자하고 싶으면 테슬라를,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투자하고 싶으면 테슬라를, 로봇에 투자하고 싶으면 테슬라를.
  • 왜 테슬람이 생겼는지 이해할 만하다.
  • 테슬라는 전 세계 모든 기업 중 가장 오너리스크가 큰 기업이지만, 그렇다고 투자를 안하기에는 테슬라가 하는 진짜 미래를 바꾸는 프로젝트다.

테슬라의 사명은 세계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속도를 높여 화석 연료를 퇴역시키는 것이다. 이 과정은 테슬라에 있는 훌륭한 사람들 덕분에 가능한 일이다.

 

AI와 로봇이 지속 가능한 에너지라는 큰 그림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런 면에서 테슬라가 진정으로 목표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보다는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풍요'라고 보는 것이 더 맞을 것 같다.

 

즉, 우리가 원하는 모든 상품이나 서비스를 언제든지 가질 수 있는 미래를 말하며, 이 미래의 핵심은 로보틱스와 AI이다. 모든 사람이 로봇을 갖게 되어 로봇이 집을 청소하고, 잔디를 깎고, 개를 산책시키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돌봐줄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이 태양과 배터리로부터 나오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결합되면 누구도 부족함없이 자연도 함께 보존되는 미래를 유지할 수 있다.

모델Y

 

모델Y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이며, 올해도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가 될 것이다.

 

사이버트럭은 출시되자마자 가장 많이 팔린 전기 픽업트럭이다.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가 테슬라고, 한국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었으며, 카타르, 리투아니아, 칠레, 필리핀 등 많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했다. 앞으로 더 많은 시장에서 테슬라가 판매될 것이다.

 

한편, Semi-trailer truck 공장을 짓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수백만 대를 생산하게 될 것이다.

 

5년 내에 자율주행차가 곳곳에 퍼질 것이며 대부분이 테슬라일 것이다.

 

일반적인 차량은 주당 약 10시간 정도 사용되지만, 자율주행차는 주당 80~100시간 사용가능하여 동일한 비용으로 10배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모든게 단순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가능하여, 수백만 대의 차량이 5천만 대, 8천만 대에 맞먹는 가치를 가지게 된다.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은 피곤해지지 않고 술에 취하지 않고 문자를 보내거나 라디오를 바꾸지 않기 때문에 인간보다 10배 더 안전해질 것이다. 그리고 이건 운전 중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Cybercab

 

로보택시는 단지 자동차 디자인의 혁신이 아니라 제조 공정 자체가 혁신이다.

 

로보택시 생산 라인은 일반적인 자동차 생산 라인이 아니라 고속의 소비자 전자제품 생산 라인처럼 보일 정도로 매우 빨리 생산된다.

Supercharger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계속해서 빠르게 확장되고 있으며, 슈퍼차저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흔히 사람들이 자동차의 주행 가능 거리에 매몰되고는 하는데, 실제로 중요한 것은 슈퍼차저 속도다.

 

슈퍼차저 네트워크에 잠깐 멈춰서 화장실을 다녀오고 커피 한 잔을 사오면 차는 충전이 되어있을 것이다.

 

Powerwall

 

파워월은 일종의 가상 전력망처럼 작동할 수 있어서, 한 지역에 수천 개의 파워월이 설치되어 있다면 그들은 서로 협력해 전력망을 안정화할 수 있다.

 

파워월만 있으면 전력 회사로부터의 전력 공급이 끊겨도 집 안의 불은 계속 켜져있고 이웃들이 도움을 요청하러 올 것이다.

Megapack

 

메가팩이 있으면 밤에 전기를 생산하고 낮에는 메가팩이 그 전기를 공급할 수 있어 전기 생산량을 극적으로 늘릴 수 있다.

 

특히, 전기 수요는 매우 불균형한데 메가팩은 기존 전력망의 출력량을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추가 발전소를 건설하지 않고도 연간 전체 에너지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또한 전력망 안정화에 큰 역할을 하는데, 전력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메가팩이 그 전력을 흡수해 저장하고, 전력이 부족할 때는 그 간극을 매울 수 있다.

 

그리고 메가팩은 당연히 바람이나 태양광과 아주 잘 어울린다. 참고로 모든 위성은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로만 작동하는데 나는 장기적으로 지구 전력의 90% 이상이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로부터 나오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Battery

 

테슬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셀, 즉 킬로와트당 비용이 가장 낮은 배터리 셀을 만들고 있다.

 

일부 회사는 오직 리튬 배터리 셀만을 만들기 위해 존재하지만, 우리에게는 우리가 하는 많은 일 중 하나일 뿐이다.

 

또한 배터리 공급망 전반에도 투자하고 있으며 양극재 생산, 리튬 정제도 하고 있다. 우리가 이런 일들을 하고 있는 이유는 아무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서 안한다의 의미는 정말 안하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제품을 안 만든다는 의미)

 

음극재는 다른 사람이 맡아주길 바라지만 아무도 안하면 우리가 해야할 수도 있다. 

Dojo

 

Cortex 1이라고 불리는 AI 훈련용 컴퓨터 브레인이 있는데, 말 그대로 거대한 뇌와 같은 컴퓨터로, 전 세계 테슬라 차량들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비디오 데이터를 이 시스템에 입력해 자율주행 인공지능을 훈련시키고 있다.

 

이 시스템은 현재 5만 개 이상의 GPU가 작동 중이고 곧 10만 개가 될 예정이며, 그렇게 되면 세계에서 손꼽히는 훈련 센터 상위 다섯 손가락 안에 들 것이다.

 

현재 Dojo 1은 뉴욕 기가팩토리와 팔로알토에서 가동 중이며, 전체 자율주행 AI 훈련 작업의 5~10%를 담당하고 있다. Dojo 2도 개발하고 있으며, Dojo 1보다 10배는 뛰어날 것이다. 

 

모든 차량에 '오토파일럿 하드웨어 4'라고 부르는 AI4 하드웨어가 탑재되어 있다. 이건 매우 강력한 AI 추론 컴퓨터이며 매우 낮은 전력으로 작동한다.

 

AI5, AI6 등 새로운 버전은 계속 나올 것이다.

Optimus

 

22개의 자유도를 가진 손과 팔뚝을 탑재한 새로운 버전의 옵티머스가 이제 생산에 들어갔으며, 걷는 법을 배우고 공을 잡는 법도 배우고 있다.

 

테슬라의 로봇은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양철 인간처럼 진짜 '뇌'를 가지고 있다.

 

테슬라가 실제로 개발하고 있는 배터리, 전력 전자, 구조 설계, 전기 모터 등에 대한 전문성과 자동차에서 얻은 경험을 옵티머스에 그대로 옮기고 있다.

 

특히 로봇이 유용하려면 지능적이어야 하고, 유용한 일을 해낼 수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에 대량 생산이 가능해야 하는데 우리는 제조를 정말 잘하기 때문에 이것을 해낼 수 있다.

 

올해 약 5,000대의 옵티머스 로봇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50,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테슬라가 직접 통제하지 않는 외부 환경에서도 옵티머스가 사용 가능해지는 시점은 내년 하반기로 보며, 가장 먼저 테슬라 직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초기에는 버그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로봇이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경험이 될 것이다.


Q&A

1. 주식 투자 방법

주식 투자를 할 때는 '이 회사가 앞으로 더 나은 제품을 만들 것인가'를 기준으로 생각해야한다고 본다.

 

테슬라는 그동안 수많은 훌륭한 제품들을 만들어 왔고, 앞으로도 더 많은 멋진 제품들을 만들 것이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볼 때 옵티머스와 자율주행 기술을 감안하면 테슬라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물론 다른 회사들도 훌륭하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결국 그 회사가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질 것 같으면 주식을 사고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면 사지 않는 것이다.

 

테슬라 주가는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하지만 회사 자체는 그대로이다. 단지 사람들의 미래에 대한 감정과 인식으로 인해 변하는 것이다. 그래서 테슬라의 6개월, 1년 후 모습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3~5년 후에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밝을 것이다.

 

 

2. 로봇과 일자리

로봇이 보편화된다면 우리는 로봇 무리들을 돌보고 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지시하는 일종의 매니저가 될 것이다.

 

이 개념은 자율주행차에도 똑같이 적용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지금 우버 기사나 택시 기사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결국 여러 대의 자율주행차를 관리하는 사람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3. 고속 전기 비행기

전기 비행기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생각해왔는데, 전기 초음속 수직이착륙(VTOL) 제트기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고속 전기 비행기를 만들 수 있는 재료는 다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없어서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