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핥기

지속가능항공유(SAF)와 관련 투자 기업

by 아랑아랑 2025. 2. 17.

2025년 현재,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은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과학자들은 이미 지구온난화를 완전히 막을 수 없는 수준에 도달했으며, 이제는 그 속도를 늦출 수만 있을 뿐이라고 말하죠.

 

그럼에도 세계 각국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중 항공 산업에서도 '지속가능항공유(SAF, Sustainable Aviation Fuel)'가 중요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 지속가능항공유(SAF, Sustainable Aviation Fuel)란?

지속가능항공유는 폐식용유, 동식물성 기름, 농업 부산물 등 재생 가능한 자원을 원료로 하여 생산되는 친환경 대체 연료입니다.

 

기존 화석 연료 기반 항공유(Jet A-1)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어 항공 산업의 탈탄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항공 산업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의 약 2~3%를 차지하며, 교통 부문에서는 약 12%를 차지합니다. 즉, SAF의 도입이 확대되면 전 세계 탄소 배출 감축에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2. 각국의 SAF 정책과 도입 현황

EU는 2025년부터 EU 역내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에 최소 2%의 지속가능항공유를 의무 혼합하는 '리퓨얼(Refuel) EU' 정책을 발표했으며, 2050년에는 지속가능항공유를 전체 항공유의 70%까지 의무 사용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세계 최대 항공유 수입국인 미국도 'SAF 그랜드 챌린지' 정책을 통해 2050년까지 미국 항공유 수요의 100%를 지속가능항공유로 충당하겠다는 야심찬 청사진을 밝혔습니다.

 

일본과 한국 정부도 SAF 도입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항공사들이 일정 비율 이상의 SAF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규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3. SAF 시장과 주요 기업

현재 SAF 생산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여러 글로벌 기업들이 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지속가능항공유 생산기업으로는 GS칼텍스, SK에너지, HD현대오일뱅크 등이 있습니다.

 

GS칼텍스는 세계 최대 바이오 연료 생산기업인 핀란드 네스테의 100% 지속가능항공유를 공급받아 30% 이상 순도 SAF를 제조하는 방식으로 공급합니다.

 

SK에너지코프로세싱(Co-Processing) 방식으로 기존 석유제품 생산 공정에 폐식용유, 동물성 지방 등 바이오 연료를 혼합해 SAF를 생산합니다.

 

HD현대오일뱅크는 기존 정유 설비에 석유 기반 원료와 동식물성 바이오 원료를 함께 투입하는 방식으로 SAF를 생산합니다.

 

SAF 생산 기업 뿐만 아니라 그 원료를 생산하는 DS단석도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상장 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Gevo, Inc.가 있습니다. 지속 가능하고 저탄소 연료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SAF 생산도 담당하고 있죠.

 

다만 Gevo는 주가 급등락이 큰 종목인 만큼 투자에 있어서 유의해야합니다.

Gevo 주가차트


3. SAF의 한계와 과제

하지만 아직까지는 SAF의 대량생산으로 가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존재합니다.

 

우선 현재 기술로는 SAF를 기존 항공유와 50% 비율로 혼합하는 것이 한계이며, 100% SAF로 운항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SAF 생산 단가는 기존 항공유 대비 2~5배 비쌉니다. 그런데 항공유는 항공사 매출원가의 3분의 1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커 지속가능항공유 비율이 높아질수록 자연스레 운임도 치솟을 수 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SAF 생산을 위한 바이오 원료 공급이 제한적이며, 원재료 확보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SAF 사용이 확대되면서 향후 10~15년간 국제 항공 요금이 오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결론

비록 항공 산업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탄소 감축을 위해서는 SAF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SAF는 항공 산업의 탈탄소화로 가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이며, 장기적으로 수소 및 전기 항공기와 함께 지속 가능한 항공 운송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SAF 생산 비용이 높고 대량 생산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지만, 기술 발전과 정부 지원 정책이 뒷받침된다면 빠르게 확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개인 투자자라면 SAF 관련 기업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투자 기회를 탐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F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인 만큼 큰돈을 벌 기회가 존재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