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핥기

AI 뷰티 혁명, 오디티테크(Oddity Tech)에 대해 알아보자

아랑아랑 2025. 3. 4. 16:35

요즘 얼굴에 여드름이 자주 올라와서 저에게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찾느라 고민이 많은데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딱 맞는 화장품을 찾기 위해 여러 제품을 시도해보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화장품 회사들이 광고를 내보내고, 유튜브에서도 제품 추천 콘텐츠가 넘쳐나지만, 광고 속 제품이 나에게도 효과가 있을지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도 피부 상태를 분석하고, AI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화장품을 추천해주는 기업이 등장했습니다.

 

이 기업은 바로 오디티테크(Oddity Tech)로, 2023년 나스닥 상장에 성공하며 뷰티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오디티 홈페이지


1. 오디티테크의 창업자와 성장 스토리

오디티테크는 2013년 이스라엘에서 남매인 오란 홀츠만과 쉬란 홀츠만 에렐이 설립하였는데요. 두 창업자는 오프라인 중심의 기존 뷰티 산업의 낙후된 디지털 경험을 혁신하자는 목표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비전 아래, 오디티테크는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의 얼굴, 피부 타입, 선호하는 스타일 등을 분석하는 AI 뷰티 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2017년 글로벌 사모펀드 L Catterton으로부터 2,900만 달러 투자를 받아, 기존에 인수했던 미국 메이크업 브랜드 일마키아제(Il Makiage)를 2018년 디지털 중심으로 리론칭하며 본격적으로 시장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일마키아제는 90초짜리 설문 퀴즈를 통해 소비자의 피부톤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최적의 파운데이션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반품률을 업계 평균보다 현저히 낮추며 고객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2022년에는 두 번째 브랜드인 '스포일드차일드(SpoiledChild)'를 출시하며, 주름 방지 및 모발 손상 케어 제품을 소비자의 피부 및 모발 상태에 맞춰 추천하는 AI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강점을 기반으로 2023년 나스닥 상장에 성공했으며, 현재 주가는 상장 첫날과 비슷한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오디티테크(ODD)의 주봉차트


2. 오디티테크의 핵심 경쟁력

오디티테크의 경쟁력은 AI와 데이터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맞춤형 화장품을 추천하는데 있습니다.

 

회사는 기술력 강화를 위해 인수합병을 지속적으로 해왔는데요.

 

2019년 AI 데이터사이언스 스타트업 NeoWize 인수를 시작으로 2021년 컴퓨터 비전 스타트업 Voyage81 (하이퍼스펙트럼 영상기술 보유)과 2023년 AI 화합물 탐색 기업 Revela까지 인수하였습니다.

 

이러한 인수를 바탕으로 설립한 Oddity Labs는 AI와 화장품 연구를 결합하여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Voyage81의 초분광 영상 기술은 육안으로 보기 어려운 피부톤, 트러블, 모공 상태 등을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활용하면 소비자는 별도의 피부 측정 기기 없이도 스마트폰을 통해 개인 맞춤형 화장품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Revela(현 Oddity Labs)의 기술을 활용하여 AI가 새로운 화합물을 발견하고 이를 직접 화장품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탈모 개선 성분 및 피부 노화 방지 성분을 발굴하여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AI 알고리즘과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 추천 엔진도 강점입니다.

 

넷플릭스가 사용자의 시청 기록을 분석해 영화를 추천하듯, 오디티테크는 소비자의 피부톤 데이터, 설문 응답, 리뷰, 재구매 패턴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가장 적합한 화장품을 추천합니다.


3. 경쟁사 및 리스크 분석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AI 뷰티 테크 기업으로는 오디티테크만 있지는 않은데요. 대표적으로 퍼펙트코프(Perfect Corp)뷰티헬스(The BeautyHealth Company)가 있습니다.

 

퍼펙트코프는 AR 메이크업의 선두주자로, 뛰어난 증강현실 기술력으로 수백 개 화장품 브랜드에 메이크업 가상체험 기능과 피부 진단을 제공합니다.

 

다만, 자체 제품 판매 부재로 매출 확대에 한계가 있고 오디티테크처럼 직접 소비자 데이터를 축적하여 상품화하는 모델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뷰티헬스는 미용기기 HydraFacial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에스테틱 시술용 디바이스와 소모품을 판매합니다.

 

기술 측면에서는 클라우드 연결 차세대 장비(Syndeo)를 출시하는 등 AI 쪽으로도 개선을 꾀하고 있지만 오디티테크만큼의 강점을 보이고 있진 않습니다.

 

또한, 기기 판매 이후 소모품 판매에 의존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 기기 보급율에 의존하는 방식입니다.

 

한편, AI 뷰티 테크 기업 뿐만 아니라 전통 뷰티 대기업들도 앞다투어 디지털 전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에스티로더 등은 스타트업 인수나 자체 기술 개발로 대응하고 있죠.

 

따라서 오디티테크 또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마케팅 측면에서도 투자 리스크가 있는데요. 오디티테크는 디지털 광고와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자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사 플랫폼에 수백 명의 인플루언서 파트너들이 생성한 콘텐츠를 통합하고, 고객 리뷰와 튜토리얼 영상을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데요.

 

만약 개인정보 규제로 정교한 타겟팅이 어려워지거나 광고비용 상승 등으로 비용이 급등하면 성장률과 수익성에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글에서는 AI 뷰티 플랫폼 기업 오디티테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종합해보면 오디티테크는 장기 투자 관점에서 매력적인 성장주로 보입니다.

 

특히, 뷰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맞춤형 화장품 시장은 2023년 32억 달러 규모에서 2028년 8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인 만큼 오디티테크가 지속적인 성장 기회를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초분광 영상 기술을 통해 소비자들의 피부를 매우 정밀하게 진단하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직접 AI 기반 신물질을 개발하고 제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방식이라 향후 더 많은 AI 기술 발전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볼 가능성도 큽니다.

 

다만 광고 의존도가 높고 경쟁사의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른 만큼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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